본문 바로가기
독일어, Deutsch/독일어, 독학하기

독일어 독학, 독학하기 좋은 인터넷 자료 추천 (DW)

by 베를리너린 2020. 9. 11.

저는 독일 워킹홀리데이를 시작으로 여차저차 베를린에 눌러앉게(?)된 케이스입니다.

 

이미 유창한(?) 영어 실력을 갖추었기에 영어권 국가를 선택해 워킹홀리데이를 갔다면 큰 문제가 없었을 텐데,

하필 갑자기 독일어에 꽂히게 되어 대상 국가를 독일로 정해버린 케이스이기도 하지요.

 

 

 

<독일어 학습 방법>

 

독일어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1) 독학하는 방법,

2) 어학원을 다니는 방법,

3) 과외를 받는 방법,

등등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전 낯을 많이 가리고 학원 시스템에 잘 맞지 않는 성향의 소유자인지라 <독학하기>를 선택했습니다.

 

앞서 다른 글<독일어 독학, 독학하기 좋은 책 추천>에도 적어놓았듯이,

1) 두 권의 한국어로 된 독일어 학습 책 (오디오 CD 포함)

2) 두 권의 독일어로 된 독일어 학습 책 (시험 대비용 책)

들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독일어 학습 목표: 시험 통과>

 

독일이란 나라로 워킹홀리데이를 오기 위해서 <혼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만큼> 독일어를 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객관적으로 제 독일어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 <Goethe Zertifikat> 어학(자격증)시험 통과를 목표로 두었습니다.

 

저의 경우엔 한국에서 독학하며 Goethe Zertifikat B1 까지 달성하고 독일로 넘어왔습니다.

 

 

 

<학습자료: 책과 인터넷>

 

 <시험 통과>라는 객관적인 지표를 얻기 위해 시험대비용 책을 구매하여 공부하였는데요,

어학원이나 과외 선생님 없이 혼자서 책만으로 공부하는 데에 한계를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일방적으로, 대답없는 책을 홀로 파고들어야 하는 점이 종종 답답했던 부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책을 추천하는가'에 대한 답변은 카테고리 내 다른 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년인데 인터넷에 자료가 없을 리 없다!'

그렇게 인터넷에서 무료 독일어 학습자료들을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독일어를 독학하는 데에 있어 요즘은 (유료) 인터넷 강의들도 많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독학>을 하기로 마음먹은 데엔 금전적인 이유도 있었기에 제가 직접 보고 들었던 (무료) 인터넷 자료들만 공유하겠습니다.

 

 

 

<인터넷 학습자료 1: DW.com - Learn German>

 

DW: Deutsch Interaktiv 로그인창

제가 공부하던 201*년만해도 신박하게 있던 사이트인데 포스팅하려고 보니 아래와 같이 바뀌었습니다.

정말 강력 추천하는 페이지인데 다르게 업데이트 된다니... 우선 확인해보고 와야겠군요.

 

A1, A2, B1을 공부할 수 있는 DW.com <Learn German> 페이지

Deutsch Interaktiv 사이트가 Nicos Weg으로 변경되었다고 알려주는 페이지입니다.

자전거를 타고있는 남성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의 창으로 넘어가집니다.

핸드폰으로 공부하고싶을 경우 가장 위의 주황색 배너, Mobil Deutsch Lernen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실력테스트, 알파벳부터 B1까지 나뉘어져있는 German to go 페이지

Deutsch Interaktiv 의 시절엔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 사용할 수 있었던 부분들이

현재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야호!)

남성 주인공 Nico를 두고 이루어지는 상황인 마냥 공부할 수 있습니다. 나름 친근함을 유도했나 봅니다.

 

0) 어느 정도 공부한 적 있는 사람은 Placement Test를 통해 자신이 어느 레벨을 들어야 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벨별로 30문항이 나오게 되고, 문제당 맞았는지 혹은 틀렸는지 여부를 바로 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 ABC 알파벳 발음부터 자세히 공부해 볼 수도 있고,

2) A1, A2, B1를 클릭하면 레벨마다 자세히 테마별로 구분된 학습자료들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비록 제가 공부하던 때와는 포맷이 조금 달라졌으나,

확인해 본 결과 이전과 마찬가지로 탄탄하게 준비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게 달라진 점은 이전엔 순서대로 처음부터 공부해야 했던 부분이, 이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골라 공부할 수도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제가 가장 유용하게 활용했던 사이트입니다. 괴테자격증 시험을 보는 데 있어 레벨에 맞는 자료들이 있었기에,

시험대비 책 이외의 학습방법으로 사용하였고, 시험이 다가올수록 더 자주 들어가 공부하곤 했었습니다.

 

DW.com으로 들어가 메뉴란의 <Deutsch Lernen/Lern German>을 클릭하거나

다음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rngerman.dw.com/de/overview)

 

위의 스크린샷 외에도 사이트 내 여러 학습자료들이 퍼져있으며, 독일어가 어느 정도 된다 하시면 페이지 내에서 뉴스 등을 읽어볼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학습자료 2: 팟캐스트 - Slow German>

 

이제는 답답해서 듣지 않게 되었지만, 초반엔 매우 유용했던 페이지/Podcast입니다.

오래된 고물 아이폰 사용자인 저는 팟캐스트 앱에서 처음 발견하였습니다.

 

Slow German by Annik Rubens 홈페이지 화면

독일어로 된 (비교적) 짧은 글들을 천천히 읽어주는 페이지/팟캐스트입니다.

시험 대비와 상관없이 발음과 어휘를 늘리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독일 초보자를 위한 사이트입니다.

오디오 파일당 10분 이하이기에 여러 번 들어가며 공부하기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어느 언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일반적인 속도로 말하는 원어민을 바로 100%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천천히 말해달라' 혹은 '다시 한번 말해달라'는 문장을 꼭 배우다시피 하는데요,

이 페이지/팟캐스트는 그럴 필요 없이 아예 독일어를 배우는 사람들을 위해 친절하게 처어언천히 흘러나옵니다.

 

팟캐스트와 페이지 모두에 오디오 파일이 올라가 있고,

설명란에 읽히는 독일어 원문을 포함해두었기에 글을 따라가며 단어들이 어떻게 발음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시험 대비용보다는 듣기/읽기 공부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

이상 제가 주로 사용했던 두 가지 <독일어 초보자용 인터넷 학습자료>입니다.

1) 괴테 어학(자격증)시험을 위주로 한 페이지와

2) 책으로 독학하는 데 있어 소홀해질 수 있는 부분인 듣기를 돕는 사이트

활용하였습니다. 

 

위의 것들로 한국에서 B1 시험까지 독학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

그 이상도 독학이 가능하지만, 전 B1을 취득한 이후 독일로 넘어왔기에 방법론이 조금 달라집니다.

 

더 많은 분들이 독일어에 겁먹지 않고 독학하는 데에 성공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